등록된 날짜 2018년 05월 16일 (수)

기사

일본은 세계에서 두 번째, 아시아에서 가장 큰 음악 시장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단순히 음악 시장의 규모가 크기만 한 것이 아니라, 음악적 다양성 부분에서도 세계 어느 나라에 밀리지 않는다. 그 많고 다양한 인디음악들을 어떻게 소개할지 고민을 하다가, 일본의 인디음악을 여러 차례 나눠 다루기로 결정했고, 그 첫 번째로 우리가 좋아하는 ‘일본의 걸밴드’를 주제로 잡았다.


 

CHAI

출처: CHAI 공식 홈페이지

 

밴드 CHAI는 2012년 나고야에서 결성하였다. 쌍둥이 자매인 마나(보컬/키보드)와 카나(기타/코러스), 고등학교 시절 친구 유나(드럼), 후에 합류한 대학친구 유키(베이스)로 구성된 4인조 밴드다. 키치한 B급 코드의 음악으로 풀어내는 그들만의 신나고 귀여운 음악세계가 정말 매력적인 팀이다.

2017년에 CHAI는 미국 최대의 쇼케이스 페스티벌 SXSW에서 초청을 받아, 미국 7개 도시를 돌며 “Japan Nite” 쇼케이스를 진행하였다. 올해는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롱비치, 샌디에고, SXSW에서 헤드라인 급의 무대가 예정되어 있다. CHAI는 올 1월 내한하여 ‘술탄 오브 더 디스코'와 CJ 아지트 광흥창에서 공연을 갖기도 하였다. 상상만 해도 신이 나는 두 조합에 CJ아지트가 발 디딜 틈 없이 꽉꽉 찼었다는 후문이다.

 

 

 

재미있는 연출의 고퀄리티 뮤직비디오가 볼만하니 필히 감상할 것을 추천한다!

 


 

FINLANDS

출처: FINLANDS 공식 홈페이지

 

FINLANDS는 시오이리 후유코(보컬/기타)와 코시미즈 카요(베이스)로 구성된 2인조 록 밴드이다.

일본 음악 잡지 Rockin'on 주최의 "RO69JACK" 입상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 각지의 유망 페스티벌, 이벤트, 대형 서킷 페스티벌에 다수 출연하며, 이들의 음악은 입소문을 타고 순식간에 화제가 되었다.

2015년에 2장의 EP [ULTRA], [JET]과 2016년에에 정규 앨범 「PAPER」를 발매했다. [JET]에 수록된 ‘안녕 프로펠러’는 홋카이도 니혼 햄 파이터스의 텔레비전 CM에 기용되는 등 뽀쀼라리티(?)도 얻게 된다.

또한 아무리 더운 여름일지라도 결코 두꺼운 겨울 코트를 벗지 않은 채 라이브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Hump Back

출처: Hump Back 공식 홈페이지

 

Hump Back은 2009년에 오사카의 한 고등학교 경음악 부에서 시작한 3인조 밴드이다. 멤버 교체를 거쳐 2015년부터 현재의 멤버를 유지해오고 있다. 하야시 모모코(보컬/기타), 피카(베이스), 미사키(드럼)로 구성됐다.

2016년에 EP [밤이되면]을 출시했고, ‘Odd Number Festival 17 summer’이나 ‘MONSTER baSH 2017’등의 대형 페스티벌 무대에도 출연했다.

 

 

 


 

SHISHAMO

출처: SHISHAMO 공식 홈페이지

 

미야자키 아사코 (보컬/기타), 마츠오카 아야 (베이스), 요시카와 미사키 (드럼) 로 구성된 3인조 밴드인 시샤모는 같은 고등학교를 다니는 세 명의 친구가 2010년에 처음 결성했다. 2012년 고교 아마추어 밴드 경연대회에서 우수상과 베스트 보컬 상을 수상하고 그해 첫 싱글인 ‘숙제가 끝나지 않아’를 발매한다.

초기 베이시스트였던 마츠모토 아야의 탈퇴 후 2014년 마츠오카 아야가 그 자리를 맡게 된다. 시샤모의 대부분의 곡은 보컬인 미야자키 아사코가 작사,작곡하는데, 또한 전공이 디자인이어서 직접 멤버들 캐릭터와 앨범 커버까지도 제작하는 등 다재다능한 실력자로 알려져있다.

SHISHAMO는 발랄하고 사랑스러운 음악과 그 특유의 귀여움을 어필하며 일본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2016년에 발매한 세번째 앨범 [SHISHAMO 3]은 오리콘 주간 인디즈 앨범 차트 1위까지 오르기도 하였다.

작년 일본 대형 연말가요제인 ‘홍백가합전’에서 한국의 걸그룹 트와이스와 함께 출연하기도 하며, 일본의 대표 3인조 걸즈 록밴드로 자리잡고 있다.

 

 

 


 

Lucie, Too

출처: Lucie, Too tumblr

 

미국의 인디 밴드 Now, Now의 곡 제목을 딴 우쓰노미야 출신의 3인조 팝-록 밴드 Lucie, Too는 데뷔한지 이제 1년 차인 밴드지만,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Hump Back과 Shishamo를 이어 나가는듯 하면서도 특유의 풋풋하고 청량한 느낌을 주는 이 밴드는, 2월 첫 번째 EP [Lucky] 발매 후 일본 전국 투어를 진행했고, 2018년 5월에 캐나다 투어를 떠나며 일본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의 기반도 탄탄하게 다져가는 중이다. 멤버는 카나코 かなこ(베이스), 치사(보컬 / 기타), 그리고 시바하라 나호 シバハラナホ(드럼)로 구성되어 있다.

 

 

 


 

The Wisely Brothers

출처: expop.jp

 

하루코 마다치 (보컬 / 기타), 이즈미 와쿠리 (베이스), 아카네 와타나베 (드럼)로 구성된 The Wisely Brothers는 앞서 소개한 3팀과 마찬가지로 3인조 밴드이지만, 상대적으로 차분하고 느린 템포를 가진 밴드이다.

The Wisely Brothers는 고등학교 1학년 때 같은 반에 있던 세 사람이 Chatmonchy의 카피밴드로 결성하였으며, 2016년에 첫 EP [HEMMING EP] 그리고 올해 2월에 첫 정규앨범 [Yek]을 발매하였다.

현재 일본 내에서 다양한 공연과 페스티벌에 참여하고 있는데, 2017년 6월 Live Club Day를 통해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글쓴이: 김진, 장지혜
영어 번역: 조영국

Comments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