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된 날짜 2014년 11월 21일 (금)

공연 프리뷰

>>>>> 두인디가 회원 한분에게 매진되어 구할 수 없는 소파사운즈의 티켓 2장을 드립니다. 이벤트의 자세한 방법은 인터뷰에서 찾아보세요. <<<<<

때는 2009년, 세 명의 런던 출신 젊은이들은 너무 시끄러운 관중 때문에 콘서트에서 음악을 제대로 듣지 못하거나 혹은 무대가 너무 멀어 연주 장면을 보지 못하는 상황에 넌더리가 났다. 이에 대한 처방으로, 이 젊은이들은 그들 중 한 명의 집에서 특별하고 자유로운 라이브 공연을 열었다. 이 공연에는 입소문을 들은 수십 명의 열정적인 음악 팬이 찾아왔다. 이렇게 해서 ‘방에서 들려오는 음악(Songs from a room)’이라는 뜻의 SOFAR가 탄생했다. 단 5년만에 이것은 37개국 약 90여개의 도시로 퍼지게 되었다.

자신의 집, 카페, 또는 게스트하우스에서 이 흥미롭고 가족적인 분위기의 소파사운즈를 진행하고 싶은 경우, 호스트 신청을 할 수 있다. 소파사운즈 본부 및 한국지부에 신청이 모두 가능하다. (소파사운즈 본부 주소 : http://www.sofarsounds.com/get-involved/host, 소파사운즈 코리아: sofarsoundsseoul@gmail.com). 소파사운즈에 참가하고 싶은 사람은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하지만 공연장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매 공연에 평균 30~50명 정도만을 초대하고 있다. 공연 장소는 초대 받은 사람에게만 공연 2일 전에 공개된다. 많은 도시에서는 공연 시작 바로 전까지도 라인업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본 공연에는 모든 음악 장르의 뮤지션을 초청하나, 그 중에서도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어쿠스틱 뮤지션을 중심으로 초청하고 있다. 모든 도시에서 적용하고 있는 한 가지 규칙은 공연 중 최대한 조용히 음악을 즐기고 공연이 진행되는 내내 자리를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보통 2~3팀으로 구성) 이는 뮤지션을 존중하기 위함이다.

올해 초, 소파사운즈 코리아 대표 송준호는 해외 소파사운즈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이후 그는 런던 본사와 협의해 이 공연을 서울에서도 개최하겠다고 결심했다. 그후, 그는 이 프로젝트의 국내 상륙을 기꺼이 지원해 줄 뮤지션, 촬영 전문가, 소파사운즈 호스트 등을 섭외했다. 그리하여 이들은 지난 8월, 소파사운즈 코리아의 첫 번째 공연을 개최할 수 있었다. 그 이후로 러브엑스테레오, 삼치와이기리, 웨일 등 많은 뮤지션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이는 큰 인기를 끌었다.

나는 운 좋게도 10월 16일 상수동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 브이맨션에서 열린 제 3회 소파사운즈 공연에 초대받았다. 런던 또는 뉴욕에서의 공연과는 다르게 소파사운즈 서울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공연 시작 수일 전에 라인업과 장소가 미리 공개된다. 이 때 같이 소개되는 링크를 통해서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소파사운즈 공연의 특징인 소규모의 특별함을 유지, 진정한 음악 팬들이 뮤지션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참가자의 수를 30~50명으로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공연은 (적어도 지금까지는) 완전히 무료다.

이 공연의 컨셉에 대해 듣고 벌써부터 신이 나있던 내가 브이맨션에 도착했을 때, 마치 친구 집에서 열린 파티에 갔을 때처럼 따뜻한 환영 인사를 받았다. 참가자들로는 브이맨션에서 머물고 있던 외국인 게스트, 미디어 아티스트, 사진작가, 라이브 공연장 운영자, 뮤지션 그리고 그들의 친구들 등이 있었다. 그들은 소파에 걸터앉아 있거나, 편하게 바닥에 앉아있기도 하고, 주방에서 술잔을 기울이며 담소를 나누기도 했다. 혹은 카메라를 설치하고 있거나 정원을 산책하는 사람도 있었다. 소파사운즈 코리아 측은 모든 참가자들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준비해올 것을 공지하였는데, 이는 친근하고 사교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데 한 몫 했다. 처음에는 낯설어 하던 사람들이 서로 마주 앉아 와인, 쿠키 등을 나누어 먹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 곳에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여러 친구를 사귀는 일이 어렵지 않았다.

이번 공연 라인업은 두 명의 솔로 아티스트 - 슈퍼스타K2에 출연했던 싱어송라이터 김지수, 홍대에서 가장 잘 알려진 델타블루스 보컬 겸 기타 연주자인 하헌진 - 들로 구성됐다. 소파사운즈 공연의 매력 중 하나는  초대받은 사람들과 뮤지션이 공연 시작 전과 후에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전에 집과 같이 편안한 소파사운즈 공연장의 특성 때문에 오히려 뮤지션들이 긴장하기도 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뮤지션과 참가자가 무대 또는 화려한 조명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아 참가자가 뮤지션이 내는 한 음 한 음에 귀를 기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공연장에서는 관객들이 뮤지션을 응원하고 서로 농담을 주고 받는 등 화기애애함이 묻어났다. 나에게는 붐비고 시끄러운 클럽 공연장에서와 달리 음악을 집중해서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소파사운즈 서울 공연은 매 1~2개월 마다 서로 다른 장소에서 열 계획이다. 제 4회 소파사운즈 서울은 아이하우스 친친(서울시 마포구 연남로 7길 24-11)에서 11월 29일 8시에 진행된다. 이번에는 선우정아와 사람또사람이 함께 할 예정이다. 신청은 http://goo.gl/NURdyh 에서 가능하다.

사람또사람 (People and Peopl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For more information on the band, check them out at the following site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4tto4
카페 : http://cafe.daum.net/okkhhh
트위터 : https://twitter.com/4tto4_msb
두인디 : http://www.doindie.co.kr/bands/people-and-people

선우정아 (Sunwoo Jung-A)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For more information on the band, check them out at the following site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unwooJeongA
공식사이트 : http://www.msbsound.com/artist/sunwoojunga/
트위터 : https://twitter.com/sunwooJeongA

소파사운즈 서울 페이스북 페이지를 https://www.facebook.com/SofarSoundsSeoul 방문하면 앞으로 있을 공연과 참가 신청 방법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 http://www.sofarsounds.com 에서도 국내 외에서 있었던 소파사운즈 공연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또한 그간 한국에서 열렸던 소파사운즈 공연은 http://www.youtube.com/user/SofarSoundsKorea에서, 전세계에서 열렸던 소파사운즈 공연은 http://www.youtube.com/user/Sofarsounds에서 고화질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글: Rock ‘n Rose
번역: 김대한
교정 : 손정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소파사운즈 티켓의 당첨 기회를 원한다면, 아래 단계만 따라하시면 됩니다.:

[1] 본인의 페이스북 담벼락에 이 기사의 링크를 공유한다. (두인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직접 공유 버튼을 누르고 포스팅 공유 설정을 '전체공개'로 해야 두인디가 공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https://www.facebook.com/doindie.kr

[2] 개인 담벼락에 조금 전 공유한 포스터에다가 함께 가고 싶은 친구 한명을 태그해 주세요.

[3] 두인디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른다.

* 11월 28일에 두인디 페이스북 페이지에 당첨자를 공지할 예정입니다.

트위터에서 깜짝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두인디 트위터를 팔로우해주세요. @doindiekorea (https://twitter.com/DoIndieKorea)

 

http://www.doindie.co.kr/events/sofar-sounds-november

일시 : 11월 29일 토요일 20:00
장소 : 아이하우스 친친(마포구 연남로 7길 24-11)
입장료 : 무료 (단, 신청 후 추첨된 사람에 한정 : 신청하기 : http://goo.gl/NURdyh)
아티스트 : 선우정아 (Sunwoo Jung-A), 사람또사람 (People and People)

Comments

comments powered by Disqus